본문 바로가기
금융

펀드 이름만 이해해도 수익률이 올라간다 (펀드이름 읽는 방법)

by 클캉 2020. 6. 29.
반응형

소중한 우리 돈이 들어가는 펀드인데, 정작 펀드의 이름이 무얼의미하는지 알지도 못하고 투자하고 있지는 않나요? 그냥 보면 길고 긴 의미를 알 수 없는 알파벳 몇 개 붙은 이름이지만 펀드이름을 자세히 알아보면 꽤 많은 의미들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펀드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펀드 이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펀드이름 예시

예를 들어, 메리츠 코리아스몰캡증권투자신탁 (주식) S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리츠 코리아스몰캡 증권투자신탁 (주식) S

 메리츠 : 자산운용사의 이름입니다. 위 펀드는 메리츠에서 운용하고 있음을 말해줍니다.

코리아스몰캡: 펀드 이름입니다. 주로 펀드의 주 전략과 관련이 있습니다. 코리아스몰캡이라는걸로 보아 한국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형주에 투자하는 펀드로 보입니다.

증권: 이 펀드가 어디에 주로 투자하는 지를 보엽니다. 증권, 채권 등의 이름에 따라 펀드가 주로 투자하는 대상이 어딘지 알 수 있습니다. 이 펀드는 주식에 대부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투자신탁: 펀드의 우리 말 표현입니다. 돈을 위탁해 운영하는 펀드라면 '투자신탁'이라는 문구는 꼭 들어가겠네요.

 혹시 뒤에 숫자가 붙는다면 1탄, 2탄, 3탄으로 보시면 됩니다. 펀드가 잘 운영되어 규모가 커지면 같은 전략이지만 1, 2, 3 이렇게 숫자를 나누어 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S:  FOSS 증권(구 펀드 슈퍼마켓) 전용 상품 입니다.

복잡하죠? 하지만 개인투자자가 보게되는 클래스는 정해져 있어서 금방 눈에 익게 됩니다.

 

 


 보통 A클래스와 C클래스는 투자의 시점에 따라 가입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A 클래스는 일회성 선취수수료를 내지만 매년 내야하는 보수가 낮습니다.
 C 클래스는 A클래스보다 비싸지만 가입할 때 선취수수료를 내지 않습니다.

 A클래스는 비용을 먼저 내고 매년 내야하는 보수가 적기 때문에 장기투자에 더 적합합니다.


 연금계좌용은 P라는 이름이 붙게 됩니다. Pension의 약자입니다.

 C-P는 오프라인 펀드, C-Pe는 온라인 펀드입니다. S-P 클래스는 포스증권에서만 파는 연금저축펀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요즘 같은 상품이라도 오프라인보다 중간 마진을 없앤 온라인에서 가격이 저렴한 경우가 많은데 이는 펀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A, C 클래스는 오프라인 영업점을 통해 판매합니다, 반면 e 클래스는 온라인에서만 판매하여 전자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최근 펀드의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면서 많은 펀드를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펀드이름을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펀드 이름만 제대로 이해해도 펀드의 성격을 파악하고 수수료를 낮출 수 있으며 투자 스타일에 따라 장기투자에 어울리는지 단기 투자에 어울리는지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펀드는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인 만큼 정확하게 어떤 펀드인지 알아보고 투자하여 최고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도록 합시다.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