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우선주를 사야하는 3가지 이유, 우선주란?

by 클캉 2020. 7. 30.
반응형

  주식에는 우선주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보통주인 삼성전자, 삼성전자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현대차도 마찬가지로 현대차, 현대차우 로 거래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 장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오늘은 우선주의 장점에 집중하여 우산주를 사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주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주식입니다. 주식은 회사의 주인이 되는 일이라 의결을 통해 회사의 의사 결정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주에는 의결권이 없어 투표를 하지 못합니다. 소액투자자라면 사실 의결권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300억 정도 매수해야 지분의 0.01%의 의결권이 생기니 개미투자자라면 의결권 욕심은 접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주 장점 1: 배당금이 높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대신 배당금을 많이 줍니다. 의결권이 없는거에 대한 보상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현대차와 현대차우를 예로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차의 보통주와 우선주의 배당금 차이 입니다. 2019년, 현대차 보통주는 3,000원, 우선주는 3,050원을 배당으로 주주들에게 지급했습니다. "50원 차이 밖에 안되네" 라고 생각하시기 전에 주식의 가격을 염두하셔야 합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현대차 보통주는 123,500원 현대차우는 66,800원의 주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주식을 기준으로

 현대차 보통주는 주가 대비 2.42%를 배당으로 지급

 현대차 우선주는 주가 대비 4.46%를 배당으로 지급

했습니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꽤 큰 차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주 장점 2: 장기 투자에 좋다

  본주와 우선주의 배당수익률이 많이 차이날 수록 투자 매력이 높은 종목일 수 있습니다. 보통 본주와 우선주의 배당수익률은 1.5~2% 정도 차이가 있는데 이 수치를 2~30년 장기로 투자한다면 보통주에 비해 50~75% 정도의 추가적인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주 장점 3: 우선주 괴리율이 크다

출처: 서울경제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격차이를 괴리율이라고 합니다. 한국주식은 우선주와 보통주의 괴리율이 큰 편입니다. 독일의 보통주와 우선주 가격 괴리율은 평균 3.5% 정도나며 구글의 보통주인 알파벳 A와 우선주 알파벳 C는 0.6% 정도 밖에 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어떨까요? 우리나라의 보통주와 우선주의 괴리율은 40.9% 입니다. 의결권을 포기할 경우 보통주의 40% 싼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금융이 선진화 되면 이 괴리율이 좁혀질 가능성이 있으며 삼성의 이재용 부회장은 "가격 괴리율을 10%로 하겠다" 고 발언한 것을 보면 한국의 우선주의 성장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 입니다.


 지금까지 우선주에 대해 알아보았고 우선주를 사야하는 세 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면 

  •  높은 배당금

  •  장기 투자에 유리

  •  우선주와 보통주의 괴리율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주에 투자하여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