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자영업자 세금과 노후를 지키는 3가지 방법

by 클캉 2020. 11. 5.
반응형


 많은 자영업자는 노후대비의 사각지대에 놓여져 있습니다. 자영업자는 일반적으로 일정한 수입이 보장되지 않고 잉여자금을 계속 재투자해야합니다. 또한, 직장인과는 달리 퇴직금이나 퇴직연금을 받을 수 없기에 노후 대비가 취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한화생명

  또한, 매장관리, 직원관리, 마케팅, 회계업무 등을 혼자서 감당해야하는 소규모 자영업자라면 세금을 대비할 여력이 없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후 준비와 절세를 한 번에 해결하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노란우산공제

 자영업자의 5년 생존율은 27.5%에 불과합니다. 4명 중 1명은 5년을 버티지 못한다는 실정입니다. 최악의 시나리오에 당신을 지켜줄 상품이 바로 노란우산공제 입니다. 노란우산공제의 공제금은 담보제공, 압류, 양도가 금지되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에서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영업자가 폐업하거나 사망, 질병으로 일을 못하는 상황에서 사업재기를 돕기 위한 제도 입니다. 또한, 가입기간 10년이 지났거나 가입자의 연령이 만 60세 이상인 경우에도 청구할 수 있어 자영업자의 퇴직금 제도라 볼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는 최대 5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기존의 소득공제 상품과는 별도로 추가적인 소득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세무적인 이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영업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캐시노트 앱을 통해 은행에 가실 필요없이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손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https://bit.ly/3erA5gx

2. IRP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하는 상품이 개인형 IRP 입니다.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가장 효율적으로 마련할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55세 이후부터 연금 방식으로 받는 상품이며 그 이전에 해지할 시 받았던 세액공제 혜택을 토해내야하기 때문에 이 점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연 1,800만원 납입 가능하며 연 700만원까지 최대 16.5%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IRP는 직장인뿐만 아니라 군인, 프리랜서, 자영업자 등 소득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연금 수령까지 과세가 이연되고 낮은 세율을 부과해 복리효과를 최대한 누리실 수 있는 상품입니다.


3.연금저축계좌

 연금저축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연 400만원까지 세액공제 되며 연 1,80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며 이 총 금액은 IRP 납입금과 합한 금액입니다. 납입한 연금은 IRP와 마찬가지로 55세 이후 부터 연금의 형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원금이 보장되는 보험의 형태와 원금 손실의 위험은 있지만 높은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는 펀드의 형태가 있습니다. 가입자는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경꺼도 노후대비와 절세를 한번에

 지금까지 노후대비와 절세를 한번에 챙길 수 있는 3가지 상품을 알아보았습니다. 노란우산공제와 IRP, 연금저축을 통해 세금도 챙기고 노후도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자영업자라면 누구나 고려해야하는 상품입니다. 다만, 장기투자의 성격이 강하고 중간에 해지 시 투자의 이점을 모두 토해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